Open/Close Menu

인포메이션

묻고답하기

도브잔스키 오혜호

2021/12/16 03:38 149

이어 크리스 도브잔스키(Cristobal Dobrzanski) 커뮤니티 포워드 재단(Community Forward Fund: CFF) 이사장이 '사람 중심 금융 실천으로 만드는 튼튼한 공동체'를 주제로, 캐나다 사회적금융 실천 사례들을 통해 지역의 공동체 기금이 재난 취약계층에게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 이야기했다.

크리스 이사장은 캐나다에서 지역개발금융기관(CDFI: Community Development Financial Institution)이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로서 지역 공동체를 지지하고 있으며, 시민사회는 지역에 자본을 제공하고, 정부는 이러한 관계망이 수익 창출이 아닌 지역사회 활성화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러한 관계망 안에서 지역 공동체를 위한 사회적경제와 사회적 금융의 역할, 사회적경제와 지방정부의 파트너십이 보다 중요해지는 것이다.

크리스 이사장은 캐나다의 신용협동조합 밴시티(Vancity), 연대신용조합(Caisse d’economie Solidaire) 등의 사례를 통해 사회적 금융이 "수익을 창출하려는 목적이 아니라 리스크를 완충하고 어려운 시기를 함께 대처해 나가려는 목적"으로 존재한다고 설명했다. 즉, '사람'과 '공동체'를 위해서 존재한다는 의미다.

이러한 사회적 금융과 지역사회를 연결하는 역할을 캐나다에서는 캐나다협동투자기금(CCIF)이 주축이 되어 맡고 있다. CCIF는 협동조합을 위한 대안금융으로서 캐나다 전역에서 활동하고 있으며,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어려움을 겪고 있는 협동조합들을 위해 인내자본을 공급하고 있다. 이와 같은 사회적 금융의 활동과 관련하여 크리스 이사장은 "사람들이 일자리를 잃었을 때 집까지 뺏기지 않도록, 그리고 지역사회에서 쫓겨나지 않도록 안전망을 구축해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https://godtoto.com/ =토토사이트